Notion을 사용하면서 안티앨리어싱의 맛을 알아버렸다.
그렇지만 Notion의 안티앨리어싱은 영문 폰트 한정이었고, Notion에 글을 작성할 때 제목은 웬만하면 영어로 쓰게 되었다.
Notion 한국어버전이 나온다는 소식에, 한글 폰트 개선에 대한 기대감에 사로잡혀 있었지만, 현실은... 😥
애플 산돌고딕처럼, 부드럽고 예쁜 한글 폰트를 보고싶다! 라는 생각에 Notion 가독성을 개선할 목적으로 구글링 하며 이곳 저곳을 돌아다녔었다.
첫번째 시도, 윈도우10 기본 시스템 폰트 변경하기
구글링 하면 나오는 기본 시스템 폰트 변경 유틸이나, 레지스트리 수정 파일 등 여러가지를 이용하면서
애플 산돌고딕 Medium을 적용해가며 '윈도우의 ios화'를 시도했다.
그러나 데스크탑 / 탐색기 등 몇몇 부분에는 적용되지만 글꼴 적용이 안되는 부분도 많았고,
가장 큰 문제는 시작 메뉴와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깨져버렸다는 것이었다.
캐시 초기화, 윈도우 사용자 추가 등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했으나 소용이 없었고
당시 찾은 유일한 해결법은 아이콘을 하나하나 지정하는 번거로운 방법 밖에 없었다.
그래서 며칠 간 포기 상태였다가..
주말에 여러가지 이유로 컴퓨터를 포맷할 일이 생겼고, '내 파일 유지' 옵션으로 윈도우를 초기화 하였다.
여러 프로그램들을 새로 설치해야 했지만, 덕분에 아이콘 깨짐이 해결되었기에 ... ㅎ-ㅎ
폰트 안티앨리어싱을 다시 시도하게 되었는데, 발견한 것은 바로 MacType 이라는 프로그램이었다.
두번째 시도, MacType으로 KoPubWorld 폰트 적용하기
MS Window의 클리어타입 랜더링을 위해 개발되었다는 MacType.
다음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1. MacType 설치
설치 후 MacType Wizard 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다시 설정할 것이기 때문에 아무거나 선택하고 Finish를 한다.
2. KoPubWorld 서체 다운로드
http://www.kopus.org/Biz/electronic/Font.aspx
3. .ini 설정
처음에 다음 링크에서 .ini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였으나, KoPub폰트가 KoPubWorld로 업데이트 되어 이를 적용하여 수정했다.
https://blog.naver.com/dlakek/220629337316
KopubWorld 서체를 다운받아 설치했다면 다음 .ini파일을 다운로드해 "C:\Program Files\MacType\ini" 경로에 붙여넣기 한다.
다시 MacType Wizard 를 실행하고 Registry Mode 선택 후 Next를 누른다.
Next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셋팅 목록이 뜨는데, KoPubLight나 KoPubMedium을 선택하고 적용하면 된다.
(필자는 KoPubLight를 적용해 사용중이다.)
재부팅을 한번 해주면, 부드러운 감성으로 변화된 Windows를 만나볼 수 있다.
+ 추가적으로, 인터넷 브라우저 글꼴은 해당 브라우저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
구글과 네이버웨일의 경우 설정 - 모양 - 글꼴 맞춤설정에서 글꼴을 적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글꼴 적용은 네이버 웨일에서 더 잘 되는 것 같다.
구글 크롬에서는 글꼴 적용 뒤 네이버 / 다음 등 국내 포탈사이트를 이용하면 글꼴이 그대로인 경우가 많았다.
결론 : 앞으로 구글 검색은 크롬에서, 국내 포탈사이트 검색은 웨일에서..